[인간공학] Reaction & Attention(반응 및 인식)
● Hick-Hyman Law
- Reaction time은 3가지로 구분되어 있다
- 자극이 들어오면 받아들이고 인지하고 액션을 하게 된다는 법칙
- Reaction time은 정보의 양에 따라 선형적으로 늘어남 (RT) = a + b*H (H:정보의양)
- 예를 들어, 2개 중 하나를 고르는 것과 4개 중 하나를 고르는 것을 Reaction Time은 다름(선형적임)
● Characteristics of Reaction Time
- 사람의 반응시간은 150ms~170ms 정도임(약 0.15~0.17초)
- RT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: 나이, 자극 자체의 관심, 익숙한지, 예지했는지
● Fitts' Law
- Movement Time은 목표와의 거리(D)와 목표의 크기(W)와 관련 있다는 것을 설명(Movement Time)
- Width의 정의는 움직인 방향으로의 물체의 크기를 말함(따라서 대각선 길이나 물체의 형상에 취약하다)
- 타겟의 거리에 비례하고, 타겟의 크기에 반비례한다
- MT도 선형적인 결과를 갖는다
● KLM : Keystroke-Level Model
- 키보드와 마우스 행동을 단위 시간으로 설명한 것(표준화 한 것)
- 실험을 하지 않아도 해당 식을 단순 계산하여 기댓값(방향성)을 얻을 수 있음
● GOMS Model
- Goals, Operators, Methods, and Selection rules
- KLM보다 더 큰 개념
- 목표가 있고, 목표를 이루기 위한 sub 목표(goals)들이 존재한다.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또 sub goal들이 생성되고, 이를 KLM이 나올 때 까지 반복 작업 하여 완성시킴
● Attention
- 집중은 인지 과정으로 선택적 집중을 할 수 있는 환경 측면이다. (Door study 영상 참조)
● Type of Human Attention
1. Selective attention
: 어떤 일을 수행하기 위해 수많은 정보 중 필요한 정보를 찾아내는 것(비행기 이착륙 시 수많은 버튼 중 필요한 것만 집중, 의도한 것)
- 양분청취법 실험(좌우 귀에 음성을 들려주고 한 쪽 귀의 정보를 말하라 하는 실험에서 잘 수행 하는 것을 확인)
- Broadbent's Filter Model of Attention : 많은 메세지들 중 필터를 통해 걸러진 것들만 저장된다는 철학적 모델을 제시
2. Focused attention(Unintentional Selective Attention)
: 내가 관심이 있는 주제가 있음에도 다른 주제에 포커스 되는 것(콘서트를 가도 좋아하는 순이의 목소리가 들리면 집중되는것, 의도하지 않은 것)(Cocktail effect)
- 좌우 귀에 실험 진행 : Dear 7 Jane + 9 Aunt 6 = Dear Aunt Jane
- Treismans's Attenuation Model : 메인 메세지를 다 받고 있으나 다른 서브 메세지들도 받아들여 영향을 주고 있다는 기억 모델을 제시
3. Divided attention
: 하나의 일보다 더 많은 일을 하는 것
- Single Resource Theory : 뇌는 동시에 일어나는 것들을 나누지 않고 동시에 저장한다는 이론
- Multiple Resource Theory : 아니다, 들어온 정보들은 기준에 따라 나뉘고, 그 나뉜 정보들을 따로 뇌에 저장된다는 이론
- Divided attention은 학습 시킬 수록 퍼포먼스가 더 높아짐
4. Sustained attention
: attention이 얼만큼 유지될 수 있는가(집중 유지 하는 것)
- 시간이 지날수록 Attention 정도는 줄어든다. 그 줄어든 attention 정도는 수렴한다.